블로그 운영

구글, 다음 유입 검색량 분석 및 좋은 키워드(KEY WORD)선정 방법

이도진 2020. 11. 16. 14:52
반응형

 

카카오 키워드 광고 For Business 선정 방법

 


안녕하세요 속삭임의 요정입니다 : )

 

블로그 운영하면서 적은 유입량 때문에 고믾이 많으시죠?

저도 운영하면서 조금 더 많은 유입이 올 수 있으면 좋을텐데 하는

아쉬움이 항상 있어요.

 

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방법은

적은 검색량에도 상위에 노출시켜 '지속적인 유입'을 시키자 인데요

 

글 갯수가 많아질수록 훨씬 더 많은 유입이 늘어날 것이고

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훨씬 좋을 것이라 예상하는데요

 

구독자님들은 어떤 방법으로 키워드 선정하고 계신가요 : )

제 노하우 공유해드릴게요.

 


 

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글을 쓰는 이유는 내가 맛있는 글을 작성하고, 이를 보는 이들로 하여금 즐거움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행복감에서 비롯된다. 그러나 생각과는 달리 내가 아무리 좋은 글을 작성한다 하더라도 내 글을 읽어주는 이가 많지는 않다.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해야 내 글은 잘 읽히는 글이 될 수 있는 것일까?

 

단순히 어그로성 제목만 잘 지으면 되는걸까? 내용과 무관한 제목은 1회성 관심을 끌 수는 있겠지만 이후의 관심을 얻기란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렵다. 예컨대 유튜브로 예를 들자면, 하나의 재밌고 유익한 영상은 구독자수를 늘리는 지대한 역할을 한다. 반대로 제목이 눈에 띄어서 1회성으로 클릭은 유도할 수 있겠지만 휘발성 클릭자수만 늘어날 뿐이다.

 

블로그도 마찬가지다. 맛있고 유익한 글을 써야 읽는 이로 하여금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되고 차후에는 구독과 좋아요를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. 이는 내가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, 읽는 사람의 관시사를 제대로 저격했다는 의미와도 같은 셈이다.

 

키워드는 무분별하게 남발하면 좋지 못한 역할을 하게 되지만, 내용과 관련있는 글을 작성함에 따라서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되는 점이다.

 

그렇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검색을 유입시키려는 사람은 어떤 방법으로 글을 작성해야 노출 시킬 수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일까?

 

이는 단연 제목에 담긴 좋은 키워드에서부터 비롯된다.

 

다음 노출이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는 카카오 기반 베이스의 정보를 통해 정보를 통해 취합해서 정보를 노출시키는 것이 유리하다. 신생 블로그의 경우 제 아무리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노려본다고 한들, 5페이지 이후에나 내 글이 노출된다고 생각해보면 클릭을 시킬 수 없는 사장 될 수밖에 없는 글.’이 되어버린다. 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.

 

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를 찾기 위한 절차를 알려주도록 하겠다.

 

 

 


 

 

. 다음 카카오를 키워드 광고 카카오 for 비즈니스를 통해 관련 정보를 쉽게 찾고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. 본 키워드 광고의 핵심은 본래 광고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인데, 동등하고 네이버와 구글에서도 비슷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.

 

 

 

 

. 처음 제작을 하게 되면 광고주 신규 가입을 해야 한다. 나는 광고주도 아닌데 왜 광고주 신규가입을 해요?라고 묻는다면 본 키워드와 관련 된 네이버, 구글, 다음 모두를 통틀어서 광고 키워드 시스템을 제공하는 이유는 블로거들을 위해 제공하는 시스템이 아닌, 신성하고 돈 많이 제공해주시는 우리 광고주님들을 모시기 위한 절차이다. 물론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내가 광고주 할거라서 광고주 신규 가입을 하신다면 당연히 위와 같은 절차를 따르는 건 맞는 일이지만, 이와 별개로 키워드를 찾아내는 역할을 하고 싶은 분들도 잘 만들어진 시스템에 숟가락만 얻으면 되는 꼴이니 잘 참고해 보도록 하자.

 

 

 

. 마치 내가 비즈니스를 하는 광고주가 된 것 같다. 대단한 이용약관과 서비스 정보 수집에 동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 되는데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빠르게 클릭해서 넘어간다.

 

 

 

. 사업자와 개인중 개인을 선택하고 휴대폰 인증을 클릭한다. 새로운 창이 뜨며 휴대폰인증을 하게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.

 

 

 

. 필수 부분만 입력해주고, 회사나 사업장 주소는 인근지역의 공원이나 역사 등으로 설정해서 했어요. 광고를 하는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별표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라 넘어갈 수 있다.

 

 

 

.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최종적으로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회원가입 최종 절차가 된다.

 

 

 

 

. ‘동의합니다버튼과 확인버튼을 눌러 진행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. 본격적인 진행을 시작하기 위해서 광고관리탭의 키워드 제안을 클릭한다.

 

 

 

. ‘애드센스라고 검색하여 검색량을 확인하고 어떤 정보가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 

카카오 키워드 광고페이지에서는 최근 30일간의 조회수를 토대로 데이터를 뽑아내고 있고 데이터 별 클릭률을 명시해주고 있다. 또한 광고 단가가 높은 품목과 그렇지 못한 품목 등 여러 가지로 자료를 분류해서 명시해주고 있다. 그러면 단순히 조회수가 높은 글을 쓰면 나에게 유리한 걸까?

 

본격적인 글을 작성하기 앞서 먼저 두 개의 사진을 먼저 보고 이야기하겠다.

 

 

 

티스토리라는 글을 올렸을 때 검색수는 22,000이고 약 425,000개의 글과 싸워 상위 노출이 되었을 때 비로소 글이 읽힐 수 있다. 터무니없이 높은 수치이지 않는가? 그래서 이런 글과 싸워서 글을 노출시키는건 하등 의미가 없다.

 

만일, ‘티스토리(Tistory) 구글 애드센스 합격!’이라는 글로 대체해 제목을 만든다면 어떨까? 적어도 4개의 키워드가 엮여 자정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. 하나의 예를 또 들어보겠다.

 

이전 게시한 Google AD Sense CPC 그리고 키워드 노출에 관련 한 게시글이다.

 

링크 : deep-carmaster.tistory.com/29

 

구글 키워드 플래너 이용 방법과 애드센스(AD SENSE) CPC의 비밀

구글 키워드 플래너의 이용 방법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속삭임의 요정입니다 : ) 오늘은 두 가지에 관련 된 내용을 가지고 왔답니다. 요 근래 포스팅 내용을 보다 보면 다음에서 유입 되거나 검색

deep-carmaster.tistory.com

 

실제로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글은 어디서부터 기반이 되는 것인지를 담은 글이고, 한글로 만들어진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영문으로 발생 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클릭당 수익금이 더 크다는 것을 정리해서 제공하고 있다.

 

아직 내 블로그 역시 분명 시작단계에 불과한 글이지만, 어느 정도 키워드를 잘 선정하면 상단에 노출됨을 충분히 볼 수 있다. 심지어 글을 계속해서 작성하고 좋은 글이 계속 누적되다보면 지수가 쌓이면서 상단에 노출 될 가능성이 매우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.

 

이 얼마나 돈을 벌 수 있는 획기적인 이야기가 많다는 얘기인가.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새내기 블로그와 다름없는 이 채널은 여전히 가야 할 길이 멀다.

 

실제 노출 된 사례를 아래 정리해보도록 하겠다.

 

 

 

그럼 위 글의 경우 대체 어느정도의 상단에 노출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.

 

 

구글 키워드 플래너라고 검색했을 때 비교적 상단에 노출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AD Sense라고 검색하면 최 상단에 떠서 게시글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
 

 

‘AD SENSE’키워드의 경우 약 8,450건 중 최상단에 올라와 있는 격이니 검색수가 적다고 하더라도 굉장히 의미있는 일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셈이다.

 

키워드는 자신의 블로그를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게 만드는 요소이며, 지속적인 성장을 누릴 수 있게 만드는 요소임에 틀림없다. 정확한 분석과 고민을 통해 꾸준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.

 

카카오 키워드 광고 링크 :

https://business.kakao.com/info/keywordad/

 

카카오 for 비즈니스

Kakao for Business 카카오 for 비즈니스는 카카오의 다양한 비즈니스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.

business.kakao.com

 

무엇보다 자신이 꾸준히 고민하고 노력한 좋은 글은 빛을 볼 날이 올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다.

 

 

구독과 좋아요는 사랑입니다♡

 

 

반응형